급증하는 감염 사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idae)의 증상, 치료, 예방법 7가지를 위한 필수 가이드!

겨울철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독감)가 올해는 봄을 지나 한여름이 되도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소아 청소년을 중심으로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세가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idae)에 대한 증상, 원인, 치료법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1.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idae)란?

아데노바이러스는 DNA를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로, 감염성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들과 동물들을 감염시킬 수 있으며, 주로 호흡기 감염, 위장관 감염, 눈 감염 등을 일으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환경에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방과 대처가 중요합니다. 공중보건적인 차원에서도 주의해야 할 감염성 질병 중 하나이며,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들에게도 나타나나 주로 1~5세의 유아층이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 경로는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과 직접 접촉 또는 비말 전파를 통해 이뤄집니다. 잠복기는 2~14일로 나타나며 늦겨울~초여름에 발생 빈도가 높으나 연중 꾸준히 발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아데노바이러스 생존력

아데노바이러스는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강력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기 중에서도 일정 기간 동안 살아남을 수 있으며, 물이나 표면에 오랫동안 존속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데노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와 습기, 산소가 풍부하지 않은 조건에서도 상당한 시간동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대부분의 혈청형은 36도에세 1주 실온에서는 수주 4도에서는 수개월 건조한 물체 표면에서 7일~3개월 수돗물 오수 바닷물에서 수주 생존가능합니다. 이러한 생존력으로 인해 감염의 확산과 전파가 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예방과 대처가 중요합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환경과 개인의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3.1 감기증상 : 아데노바이러스는 감염은 일반적으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2 발열: 감염된 사람들은 발열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체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발열은 감염의 중증도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3.3 인후통 : 인후통은 목의 통증과 불편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3.4 구토 및 설사: 아데노바이러스는 위장관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3.5 기관지염 및 폐렴 : 아데노바이러는 호습 감염의 합병증으로 기관지염이나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호습곤란, 가슴통증 증상과 함께 호흡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6 결막염 : 눈 감염으로는 결막염이 주로 나타나며 눈이 붉고 따가울 수 있으며 눈꼽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 눈꼽(눈곱)이 생기는 질환

바이러스 결막염:

바이러스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눈의 감염입니다. 이는 눈의 결막, 즉 투명한 막이 염증을 일으키며, 눈이 붉어지고 따가울 수 있습니다. 눈물이 나오고 감각적인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결막염은 감염자와의 비말이나 직접적인 눈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고 아데노바이러스 눈꼽의 특징은 끈적끈적하고 노란 눈곱이 많이 나옵니다. 예방을 위해 깨끗한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고, 눈에 손을 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은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눈의 감염입니다. 이는 눈이 붓고 붉어지며, 눈꺼풀이 부어오르고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은 세균으로부터 직접 전파되거나 오염된 물건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세균 포도상구균 클라미디아 임균등이 있으면 특징은 흰색~노란 눈곱이며 눈곱이외의 현상은 충혈되거나 주의가 붓는 경우등이며 바이러스성 결막염과 비슷하며 세균성 결막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를 자주하고 눈에 직접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유발되는 눈의 감염입니다. 이는 눈이 가렵고 붉어지며, 눈물이 나오고 증상이 주로 양쪽 눈에서 동시에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원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려움을 자주 만지거나 긁어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알레르기의 원인은 집먼지, 꽃가루 등이며 눈곱의 특징은 맑은 눈물이 나오며 눈의 강한 가려움 눈의 충혈 이물감 코 질환으로 나오는 분이 있고 이에 대한 예방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아데노바이러스 원인

4.1 비말 전파: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중에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을 통해 전파되기도 합니다.

4.2 직접 접촉 :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손잡기 등 스킨십등으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4.3 군집 생활: 아데노바이스는 사람들 간의 밀집된 군집 생활에서 전파가 더욱 쉬워집니다. 학교, 유치원, 군대, 병원등의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여 생활하면 전염 위험이 높아 집니다.

4.4 저항력 감소: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은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면역계 질환, 기저질환, 노인, 영유아 등은 감염에 취약한 군집에 속합니다.

4.5 오염된 물과 식품: 감염된 사람이나 동물로부터 오염된 물과 식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감염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5. 아데노바이러스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성과 감염의 유형에 따라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치료 방법이 존재합니다.
5.1 증상 완화: 발열, 기침, 인후통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쉬는 시간과 적절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해열제 및 통증 완화제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2 수액 치료: 감염으로 인한 탈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3 적절한 약물 치료: 특정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항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하여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항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5.4 면역 강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바이러스와의 싸움을 돕기 위해 영양 제공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5.5 적절한 의료 지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의 지원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들, 노인,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들은 증상이 더 심각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의료 지원이 필요합니다.

 

6. 아데노바이러스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아래는 아데노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방법들입니다:

6.1 손 씻기: 자주 손 씻기는 아데노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을 예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특히 외출 후,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만들거나 섭취하기 전에는 꼭 손을 씻어야 합니다.

6.2 마스크 착용: 감염자와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감염이 유행하는 시기나 병원이나 공공장소를 방문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3 감염자와의 접촉 피하기: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감염 예방에 중요합니다. 감염자와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감염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나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4 소독: 자주 만지거나 사용되는 표면들을 소독하는 것이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집이나 사무실의 빈번하게 만지는 표면들, 문고리, 키보드, 전화 등을 소독해주세요.

6.5 면역 강화: 건강한 식단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에 대항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6 감염자와 접촉 피하기: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감염자와 같은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6.7 눈 청결하게 하기: 결막염으로 큰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면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주세요.

 

뉴트리코어 키즈 칼슘 마그네슘 디, 90정,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볼 만 한 글>

여름에 주의! 식중독 증상과 8가지 예방법 알려드립니다

노로바이러스(Norovirus) 감염 사례 급증! 바로 알아야 할 증상과 대처 방법 6가지는?

급성 장염의 주요 원인과 증상, 효과적인 치료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