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HMPV)의 증상과 전파 경로 및 예방법

겨울철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독감)가 올해는 봄을 지나 한여름이 되도록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을 중심으로 독감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병의 확산세가 두드러집니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하루에 평균 4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병의 원인이 된 바이러스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일반 감기의 원인인 리노바이러스(18.6%)와 아데노바이러스(15.9%)였습니다. 다만 여름철에 잘 유행하지 않는 아데노바이러스 , 파라인플루엔자,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등의 10%이상 검출률을 보인 것이 이례적입니다. 오늘은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에 대해 증상과 전파경로 및 예방법까지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메타뉴모바이러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란?

급성호흡기감염증인 “사람 메타피뉴모바이러스 감염증”는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봄~여름 유아 및 어린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증상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타피뉴모바이러스는 비말을 통한 전파가 주요한 경로이며,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심한경우에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하부호흡기감영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 증상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와 사람 메타피뉴모바이러스(hMPV)는 유사한 증상을 야기합니다. 감염 후 3~5일에 콧물과 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처음 감염된 소아의 약 절반이 기침과 쌕쌕거림을 보여 하기도가 관련된 것을 나타냅니다. 6개월 미만의 영아에서 첫 번째 증상은 무호흡 기간(무호흡증)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어린 영아인 일부 소아는 중증 호흡 장애를 일으키고 그 중 소수가 사망합니다.

건강한 성인과 나이든 소아에서 질병은 보통 경증이고, 감기로만 발현될 수 있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전염 경로

이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대화 등에 의해 생성되는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감염자가 바이러스를 배출하면,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 떠다니며 주변 환경에 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감염된 비말을 들이마심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표면에 손을 대고 얼굴을 만짐으로써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5일 정도 잠복기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로 인해 무증상 시기에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검사

늦겨울에서 초봄 사이에 쌕쌕거리는 호흡을 동반하거나 폐렴을 앓는 소아는 RSV 검사를 실시하고, 이것이 음성인 경우 메타뉴모바이러스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바이러스를 식별하기 위한 신속 항원 검사나 PCR 검사를 실시합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법

사람 메타피뉴모바이러스의 치료는 주로 증상 관리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요법을 실시하며 치료를 하며 약물(소염제, 해열제등)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특정한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없으며, 대부분의 경우 감기와 유사한 경과를 보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도 추천되며, 폐렴이나 기타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 조치가 가장 중요하며, 개인적인 위생 관리와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바이러스의 전파를 방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세노비스 키즈 멀티비타민 미네랄, 120정,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급증하는 감염 사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idae)의 증상, 치료, 예방법 7가지를 위한 필수 가이드!

Leave a Comment